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찬란한 빛, 장신구 「조선여인의 노리개」展 제 17회 소장품 특별전
찬란한 빛, 장신구 「조선여인의 노리개」展- 제 17회 소장품 특별전
The brilliant light, Ornament - Woman's Norigae in Joseon Dynasty -
  • 전시기간 2013.05.29 ~ 2013.08.04
  • 전시장소 보나장신구박물관 2,3층
  • 유물수 고려시대 금제장식, 출토유리구슬, 조선시대 떨잠, 영락비녀 등 소장품 150여점

조개, 뼈 등을 이용하여 만든 꾸미개부터 오늘날의 화려하고 다양한 귀금속까지, 장신구는 인류의 역사가 시작된 순간부터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우리와 함께해 왔다. 아름다워지고 싶은 욕구에서 시작된 장신구는 사회의 형성과 발전과 더불어 다른 사람과 구별되는 부와 품위를 드러내 보이는 수단으로 이용되었다.
고대의 사회지배계층은 금, 은, 유리, 옥 등 영원불변의 재료와 고도의 공예기술을 사용하여 만든 화려한 장신구를 통해서 자신의 권위와 품격을 드러내보였다. 고려시대의 장신구는 수가 많이 남아있지 않지만, 삼국시대의 금속공예를 발전시켜 보다 세련되고 화려한 장신구를 향유하였다. 유교를 중시하였던 조선시대는 검소하고 청빈한 삶을 지향하여 삼국시대부터 전해져 내려오던 목걸이, 귀걸이 팔찌 등은 거의 사용하지 않았지만, 노리개와 머리장식을 통해 고풍스럽고 단아한 의복과 어울리는 조선시대 특유의 섬세하고 다채로운 화려한 멋의 장신구를 즐겨 사용하였다. 보나장신구박물관은 이번 전시를 통해 오랜 세월이 지나도 변치 않고, 찬란하게 빛나고 있는 우리 장신구의 아름다움과 화려한 멋을 함께 느껴 보고자 한다.




  • 금제장식

    금제장식
    Gold Pendant

    항상 대칭으로 쌍을 이루는 것으로 어디에 사용하던 것인지는 불명확하다. 물속의 연꽃 속에 물고기가 노는 정경을 투각기법으로 장식하였다. 연꽃과 물고기는 인간의 즐거움과 부부 금실과 즐거움을 상징한다.


  • 도금새비녀

    도금새비녀
    Gilded siver Binyeo, Ornamental hairpin with bird design

    고려시대의 비녀로 금도금이 상당히 두껍게 입혀져 있으며 잠두가 새모양으로 되어 있다. 이 비녀는 높은 계층에서 사용했을것으로 생각되며, 전해지는 대부분의 머리장신구들이 조선시대임을 감안할 때 상당히 귀한 고려시대 비녀이다.


  • 영락비녀

    영락비녀
    Binyeo, Ornamental hairpin with fluttering phoenix design

    영락비녀는 왕실에서 대소의식이나 특별한 날 왕비를 비롯하여 공주, 옹주가 예복에 착용하였다. 이 비녀는 세 개의 천연진주와 산호 등의 보석이 어우러진 가운데 물총새 깃털로 장식되었고 도금된 두 마리의 봉황이 화려함을 더해준다.


  • 떨잠

    떨잠
    Ttuljam, Fluttering Hairpin

    일명 떨철반자라고도 하며, 의식 때 왕비를 비롯하여 상류층이 어여머리나 큰머리의 중심과 양편에 하나씩 꽂았던 화려한 장식품이다. 이것은 최고의 수식품으로 각형, 원형, 나비형 등 여러 가지 형태의 옥판 위에 산호, 청강석, 진주, 꽃심을 거미발로 물리게 만들고 가는 용수철 끝에는 벌, 나비, 봉이 부착되어 움직일 때마다 떨리게 만들었다


  • 옥투각비녀

    옥투각비녀
    Jade Binyeo, Ornamental hairpin

    재료의 색이 주는 청량감으로 인해 주로 여름철에 쓰였으며, 같은 옥이라도 흰색의 백옥이 가장 귀한 것으로 여겨진다. 옥은 다른 보석에 비해 질긴 성질이 있어 투각의 기법이 많이 활용되었으며, 섬세한 조형이 가능하다.


  • 도금밀화비녀

    도금밀화비녀
    Amber Binyeo, Ornamental hairpin

    호박은 우리나라에서 칠보七寶중에 하나로 귀히 여겼으며, 여러 가지 장신구에 사용되었다. 비녀의 잠두에 있는 호박은 덩어리째 사용되었으며, 섬세한 표현이 잘 어우러진 비녀이다.


  • 대삼작노리개

    대삼작노리개
    Daesamjak Norigae Pendant

    반가의 혼례나 궁중의식에서 사용하는 가장 호화롭고 큰 노리개로서, 산호가지, 옥나비 한쌍, 밀화 덩어리가 하나의 세트로 구성되어 있다. 밀화덩어리의 석류는 씨앗이 많음으로 다산을 염원하는 상징적 의미가 있고, 삼색의 낙지발술이 달려있다.


  • 은파란 칠작 노리개

    은파란 칠작 노리개
    Chiljak Norigae Pendant

    장도, 용도끼, 호랑이 발톱, 침통, 원앙 한쌍, 나비, 방아다리로 구성되어 있으며 파란 상태가 아주 좋은 아름다운 노리개이다. 칠작 노리개는 흔한 노리개가 아니며 반가에서 자손대대로 물려주는 소중한 가보로 여겼다. 7가지 색으로 매듭지어진 귀한 낙지발술로 이루어져 있고 장도에는 딸기술이 달려있다.


  • 도금 불수 노리개

    도금 불수 노리개
    Bulsoo Norigae Pendant,

    불수 감나무 열매의 뜻과 부처의 손과 같이 자비와 구원을 상징하는 두가지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국화매듭과 세벌감개 매듭으로 연결되어져 있으며 이봉술로 구성미가 뛰어나다.


  • 은 투호 삼작 노리개

    은 투호 삼작 노리개
    Tuho Samjak Norigae Pendant

    세 개의 투호가 주체를 이루는 노리개로 투호는 궁중에서 왕족과 궁녀들이 일정한 거리를 유지하며 단지 안에 화살을 넣는 놀이로 단지 모양을 축소하여 뚜껑을 덮어 액을 면하고 한 해를 편히 지내라는 뜻이 있다. 주체인 노리개에 조각이 섬세하게 장식되어 있고 국화매듭으로 연결하여 아름다운 색동 딸기술이 달려있다.


  • 은파란 호랑이 발톱 노리개

    은파란 호랑이 발톱 노리개
    Horangyi Balttop Norigae Pendant

    호랑이 발톱을 연결한 장식 부분에 파란을 입힌 대작노리개이다. 중앙에는 꽃을 장식하여 산호珊瑚를 감입하여 더욱 화려하게 보인다. 호랑이는 옛날부터 신적인 존재로 마귀를 쫓는 힘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신성시 하였다. 이 노리개는 단작이지만 큰 형태로 보아 귀족 신분이 착용 했으리라 추정된다. 연두빛 낙지발술이 달려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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